위통증은 의외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겪는 증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처음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생각하기 쉬운 것이 뭔가에 체했나 하는 겁니다. 그러나 대부분 특별한 조치 없이 괜찮아지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두고 참아보거나, 위장약을 사서 먹어보지만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자꾸 반복되기 시작한다면 그때에는 반드시 큰 병은 아닐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오늘은 위통증 의심할 질환 위통증 좋은 음식 TOP 5를 알아보겠습니다.
위통증 의심할 질환
1. 위의 염증 및 궤양
두 가지 모두 위점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이것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가 아무래도 가장 많으며, 요즘은 자극적인 음식과 흡연, 그리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속쓰림, 더부룩함, 신물, 가슴 통증,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쥐어 비트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십이지장염
십이지장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잘못된 식습관과 잦은 음주 생활, 스트레스와 헬리코박스균에 의해 발생됩니다.
증상은 날카로우며 상복부에 나타나는데, 이와 함께 구역, 메스꺼움, 신트림, 더부룩하거나 팽만감, 속쓰림과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그리고 특히 십이지장염 같은 경우에는 위염이나 위궤양일 때는 식사를 하면 통증이 나타나지만, 십이지장염 같은 경우에는 속이 비었을 때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3. 역류성 식도 질환
역류성 식도 질환 같은 경우에는 위 속의 산이나 잔류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명치 아래가 타는 듯하게 아프며, 심할 경우 이런 증상이 목 쪽으로 뻗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신트림, 소화불량, 신물 증상이 많이 동반되고, 이 외에도 가슴 쓰림, 기침, 구취, 이물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끔 만성 기침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온갖 검사를 해도 이유를 알 수 없을 때, 이 역류성 식도 질환으로 인한 것이 밝혀지는 경우도 흔하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한 번 의심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맹장염
우리가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는 것은 충수돌기염을 이릅니다. 소장 중 충수돌기라는 곳에 염증이 생겨 발생되는데요. 이때 보통 많이들 알고 있는 증상이 오른쪽 하복부가 아프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 이런 양상보다 더욱 선행되는 것이 바로 위통증이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먼저 일어납니다.
보통 이런 증상을 환자들이 호소할 때, ‘체한 것 같이 속이 더부룩하게 위장 쪽이 아프고 불편감이 있다’라고 말을 합니다. 초기 증상이 지나면, 동통은 점차 배꼽 주위로 내려가다가 우측 하복부 쪽으로 뻗쳐 느껴지게 됩니다.
체한 것 같이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 쪽이 아프면 반드시 증상이 느껴지는 위치가 변하지는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담석 또는 담낭염
담석이나 담낭염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딱히 뭐라 할만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명치와 오른쪽 윗배에 심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뭔가 눌리는 듯한 압력을 동반한 동통이 있다면 한 번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가끔 간이 위치한 오른쪽 등이나 견갑골 쪽으로 방사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니 반복되거나 지속되면서 열이 있는 경우에는 가볍게 무시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위통증 좋은 음식 TOP 5
1. 양배추
양배추는 누구나 다 아는 위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와 비타민K가 들어있어,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잦은 염증으로 손상된 조직이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 역시 들어있습니다.
2. 마
마를 자르면 끈적한 흰 점액 물질이 나오는데, 그것이 바로 뮤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 기관을 강화시켜 손상된 곳을 치료하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상피세포의 재생 역할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점막을 재생시키고 보호하며, 위 속의 나쁜 유해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4. 플레인 요구르트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은 유산균은 건강에 좋은 유익한 세균을 증가시켜 장내 건강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로 인해 소화 계통이 튼튼하게 되며, 항염증 작용까지 해 위장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그러나 증세가 심할 때에는 플레인 요구르트의 산성 성분이 오히려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리를 위해 평소에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5. 연근
마와 같이 타닌 성분이 많아 점막을 치유하고 보호하며, 소염 작용과 지혈 효과로 소화 기관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댓글